경영인증소개

경영학교육 통합인증에 대한 안내

한국경영교육인증원에서는 한국 경영학교육 과정의 질을 높이고 경쟁력 있는 한국 경영학교육의 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2007년부터 학사과정을 중심으로 경영학교육 인증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다. 지난 10년여 동안 많은 교육기관이 경영학교육 인증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경영학교육 인증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한국경영교육인증원에서는 한 걸음 더 발전된 경영학교육을 위해 동일 교육기관 내 전체 경영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경영학 학사 과정과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을 통합하여 통합인증제도를 실시하였다. 본 통합 기준에는 경영대학원 또는 경영전문대학원(이하 경영(전문)대학원)을 포함한 모든 경영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인증 기준이 제시되고 있다.

새로 시행되는 통합인증제도는 경영(전문)대학원을 포함한다는 점 외에도 기준 면에서 큰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바로 투입(input) 지향적인 정량지표를‘필수’의 개념이 아닌 여러 기준 중의 하나로 인식한다는 점이다. 상대적으로 과정(process)과 결과(outcome)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하겠다. 이는 일부 핵심계량지표가 많은 대학들에게 과도한 부담이 되고 있다는 점과, 투입보다는 결과 중심의 평가와 인증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국내의 다수 대학들이 한국경영교육인증 뿐만 아니라 AACSB 등의 국제적인 경영교육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경우 국내외 인증의 동시 추진 및 유지를 위해서 문서화 작업에 많은 인적·물적 자원이 소요되고 있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대학들을 편의를 위해서 AACSB의 보고서 영문 내용을 한국경영교육인증을 위한 자체평가보고서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인증 또는 재인증을 받는 교육기관은 학부와 일반대학원만 신청할 수도 있고 경영(전문)대학원을 포함하는 통합인증을 신청할 수도 있다. AACSB 인증을 받은 교육기관은 인증 또는 재인증을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하는 자체평가보고서를 AACSB에 최근 제출한 SER(Self Evaluation Report)나 CIR(Continuous Improvement Report)과 교육개선평가보고서로 대체할 수 있다.

충남대학교 경영교육기관 인증 현황

2010년 1월 / 경영학과, 회계학과, 국제경영학과 학부제로 통합

  • 2010년 6월 / 경상대학 경영학부 경영학교육 인증 예비심사 통과

    2016년 8월 / 경상대학 경영학부 경영학교육 인증 1주기 최우수등급 '5년 인증' 획득

    2022년 2월 / 경상대학 경영학부, 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교육 통합인증 2주기 최우수등급 '5년 인증' 획득

통합인증의 대상

  • 한국경영교육인증원(이하“경인원”)에 학부-일반대학원-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 교육 통합인증을 신청할 수 있는 주체는 교육부 등 정부기관이 인가하는 4년제 대학교 및 대학원대학교(이하“교육기관”)에 한하며 이들 교육기관이 인증 대상이 된다. 2018년부터 교육기관은 경영학 학사를 수여하는 모든 대학 또는 학과와 경영학 석사 및 박사를 수여하는 일반대학원만을 대상으로 하여 인증을 신청할 수도 있고, 경영(전문)대학원을 포함하는 통합인증을 신청할 수도 있다. 단, 경영학교육 인증을 처음 신청하는 교육기관과 일반대학원이 없는 경우, 인증을 받았으나 5년이 경과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육개선평가보고서나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학부에 대해서만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대학교의 경우 대학원만을 대상으로 하여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 학사과정: 다음 세 가지 중 1)은 인증대상이며, 2)와 3)은 1)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교육기관의 선택에 따라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1) 학위 명칭이 경영학사이거나 회계학사 등 경영학의 세부전공 명칭의 학위인 경우 2) 학위 또는 학과(학부, 전공) 명칭에 경영 관련 용어가 포함된 경우 3) 경영관련 과목이 교육과정의 25% 또는 36학점 이상인 경우

    ▣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 다음 세 가지 중 1)은 인증대상이며, 2)와 3)은 1)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교육기관의 선택에 따라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1) 학위 명칭이 경영학 석박사이거나 회계학 석박사 등 경영학의 세부전공 명칭의 학위인 경우 2) 학위 또는 학과(전공) 명칭에 경영관련 용어가 포함된 경우 3) 경영관련 과목이 교육과정의 50% 이상인 경우

    ▣ 경영대학원 또는 경영전문대학원 석·박사과정: 다음 세 가지 중 1)은 인증대상이며, 2)와 3)은 1)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교육기관의 선택에 따라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1) 학위 명칭이 경영학 석사 또는 박사이거나 회계학 석사 등 경영학의 세부전공 명칭의 학위인 경우 2) 학위 또는 학과(전공) 명칭에 경영관련 용어가 포함된 경우 3) 경영관련 과목이 교육과정의 50% 이상인 경우

통합인증의 목표

  • 1. 한국 경영교육의 질 향상

    본 인증기준은 현재 한국 내 인문사회과학 학문분야 중 가장 규모가 큰 경영학 교육 과정의 질을 높이고 동일 교육기관 내 전체 경영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한국 경영학 교육의 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제정되었다.

  • 2. 교육기관별 경영교육의 체계적 관리

    본 인증기준은 개별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학부와 일반대학원 석·박사 경영학 교육과정으로서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의 질을 유지하고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제도를 개발 정착시키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미션과 비전, 학습성과, 교육과정, 학생, 교수, 시설 및 교육환경, 교육개선 등 7개 영역에 대해 최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일과성 실적 달성보다는 지속적인 개선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과정을 수립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3. 교육기관별 경영교육의 특성화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획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갖기보다는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고유의 미션, 비전 및 교육목표에 따른 마스터플랜을 개발하고 실행하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교수, 교육과정, 수업환경 등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한다는 가정 하에서 교육기관 나름대로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 4. 수요중심 경영교육의 체계화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의 교육 내용이 전통적인 경영학 이론뿐만 아니라 사회와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경영교육 수요를 적절히 반영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