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기준 및 절차 CNU College of Economics And Management

통합인증의 대상 및 절차

한국경영교육인증원(이하“경인원”)에 학부-일반대학원 경영학 교육 통합인증을 신청할 수 있는 주체는 교육과학기술부 등 정부기관이 인가하는 4년제 대학교(이하“교육기관”)에 한하며 이들 교육기관이 인증 대상이 된다.

2013년부터 교육기관은 경영학 학사를 수여하는 모든 대학 또는 학과와 경영학 석사 및 박사를 수여하는 일반대학원의 모든 학과를 포함하여 인증을 신청해야 한다. 단, 경영학교육 인증을 처음 신청하는 교육기관과 인증을 받았으나 5년이 경과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육개선평가보고서나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학부에 대해서만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경과조치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다.

통합인증의 대상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사과정

    다음 세 가지 중 '가'는 인증대상이며, '나'와 '다'는 '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교육기관의 선택에 따라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 학위 명칭이 경영학사이거나 회계학사 등 경영학의 세부전공 명칭의 학위인 경우
    • 학위 또는 학과(학부, 전공) 명칭에 경영 관련 용어가 포함된 경우
    • 경영관련 과목이 교육과정의 25% 또는 36학점 이상인 경우
  2.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

    다음 세 가지 중 '가'는 인증대상이며, '나'와 '다'는 '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교육기관의 선택에 따라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 학위 명칭이 경영학 석박사이거나 회계학 석박사 등 경영학의 세부전공 명칭의 학위인 경우
    • 학위 또는 학과(전공) 명칭에 경영관련 용어가 포함된 경우
    • 경영관련 과목이 교육과정의 50% 이상인 경우

통합인증의 목표

  1. 한국 경영교육의 질 향상

    본 인증기준은 현재 한국 내 인문사회과학 학문분야 중 가장 규모가 큰 경영학 교육 과정의 질을 높이고 동일 교육기관 내 전체 경영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한국 경영학 교육의 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제정되었다.

  2. 교육기관별 경영교육의 체계적 관리

    본 인증기준은 개별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학부와 일반대학원 석·박사 경영학 교육과정으로서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의 질을 유지하고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제도를 개발 정착시키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미션과 비전, 학습성과, 교육과정, 학생, 교수, 시설 및 교육환경, 교육개선 등 7개 영역에 대해 최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일과성 실적 달성보다는 지속적인 개선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과정을 수립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3. 교육기관별 경영교육의 특성화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획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갖기보다는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고유의 미션, 비전 및 교육목표에 따른 마스터플랜을 개발하고 실행하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교수, 교육과정, 수업환경 등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한다는 가정 하에서 교육기관 나름대로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4. 수요중심 경영교육의 체계화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의 교육 내용이 전통적인 경영학 이론뿐만 아니라 사회와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경영교육 수요를 적절히 반영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다만 교육기관에서 특정 대학(원)의 학위프로그램을 인증 대상에서 제외하기를 원하는 경우, 인증 신청 시 '특정 학위프로그램 인증 제외 신청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으면 나머지 학위프로그램에 한하여 인증 심사를 받을 수 있다.

한 교육기관 내 경영학 학사, 석사 및 경영학 박사를 수여하는 학부(과) 및 일반대학원이 복수 캠퍼스로 분산되어 있는 경우에도 관련 대학(원)을 포함하여 인증을 신청해야 한다. 그러나 캠퍼스 간 교수충원과 학생선발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캠퍼스별로 인증을 신청한다.

인증 신청과 관련된 신청서의 제출은 다음과 같다. 인증을 처 음 신청하고자 하는 교육기관은 인증의 첫 관문인 예비심사를 위해 인증신청서를 제출한다. 일정 요건을 갖추어 예비심사인증위원의 통과결정을 받을 경우, 통보 접수 후 6개월 안에 자체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된다. 다만 재인증을 신청하는 교육기관은 예비심사 과정 없이 인증기간 만료 6개월 전에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한다.

예비심사를 위한 인증신청서는 교육기관의 미션과 비전, 목표 및 실행계획을 제시하고, 계량지표를 포함한 인증기준별 주요 현황 위주로 작성한다.

인증절차의 첫 단계인 인증신청서를 심사할 예비심사인증위원회는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예비심사가 통과되고 자체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경우 이를 심사할 실사단이 구성된다. 실사단은 3명으로 구성되어 서면심사와 현장실사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현장실사 종료 후 실사단은 실사단 방문보고서와 함께 인증여부와 종류에 대한 대외비 제안서를 작성한다. 실사단이 실사 후 작성한 실사단 방문보고서를 해당 교육기관에서 검토하고 필요 시 수정 보완을 요청할 수 있다. 인증위원회는 실사단이 제출한 최종 방문보고서와 제안서를 토대로 인증여부와 인증조건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 결정을 해당 교육기관에 통보한다.

교육기관은 인증여부, 인증조건 등 인증결과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 재심위원회에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교육기관은 인증 이후 매년 정량지표의 변화와 기타 인증기준 상의 주요 변화 및 개선사항을 개략적으로 기술하는 연차보고서를 인증 이후 매 1년이 도래하는 시점까지 제출해야 한다. 단, 교육개선평가보고서나 자체평가보고서 제출 시점과 중복되는 경우에는 연차보고서 제출을 생략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인증 절차를 [그림 1-1] 및 [그림 1-2]와 같이 도식화하였다.

[그림 1-1] 한국경영교육인증원 인증절차

한국경영교육인증원 인증절차

[그림 1-2] 인증유형별 후속 절차

인증유형별 후속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