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인증 소개 CNU College of Economics And Management

경영학교육 통합인증에 대한 안내

한국경영교육인증원에서는 한국 경영학교육 과정의 질을 높이고 경쟁력 있는 한국 경영학교육의 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2007년부터 학사과정을 중심으로 경영학교육 인증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다. 지난 5년여 동안 많은 교육기관이 경영학교육 인증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경영학교육 인증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한국경영교육인증원에서는 한 걸음 더 발전된 경영학교육을 위해 동일 교육기관 내 전체 경영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우선 2013년부터 경영학 학사 과정과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을 통합하여 통합인증제도를 실시하고자 한다. 향후에는 경영전문대학원 및 경영대학원을 포함한 모든 경영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인증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 시행되는 통합인증제도는 일반대학원을 포함한다는 점 외에도 기준 면에서 큰 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바로 투입(input) 지향적인 정량적 지표를‘필수’의 개념이 아닌 여러 기준 중의 하나로 인식한다는 점이다. 상대적으로 과정(process)과 결과(outcome)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하겠다. 이는 일부 핵심계량지표가 많은 대학들에게 과도한 부담이 되고 있다는 점과, 투입보다는 결과 중심의 평가와 인증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반영한 결과다.

한국경영교육인증원에서는 2013년부터 경영학 학사 과정과 일반대학원 석·박사 과정의 통합인증을 수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2013년부터 인증을 받고자 하는 교육기관은 학부와 일반대학원의 통합인증을 신청하며, 새롭게 구성된 통합인증 기준과 절차에 의해 심사한다.

단, 이 원칙은 2013년 이전에 학사 과정의 경영학교육 인증을 받은 교육기관 중 5년이 경과되어 재인증을 신청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그러나 경영학교육 인증을 처음 신청하는 교육기관과 인증을 받았으나 5년이 경과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육개선평가보고서나 자체평가보고서를 재제출하는 경우에는 2013년 이후라 하더라도 기존의 학부 인증 방식과 통합인증 방식 중에서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인증대상 프로그램 및 적용 인증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경과조치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다.

통합인증 실시에 따른 경과조치

학부와 일반대학원을 통합하여 인증을 수여하는 통합인증 실시에 따른 인증대상 프로그램 및 적용 인증기준에 있어서의 경과조치는 다음과 같다.

  1. 2013년 1월 1일 이후 시점에 인증 5년이 경과되어 재인증을 신청하는 경우

    부와 일반대학원을 포함하는 통합인증을 받아야 하며, 통합인증기준의 적용을 받는다.

  2. 2013년 1월 이후 신규로 인증을 신청하는 경우(인증신청서 제출일 기준)
    • 인증대상 프로그램 :

      학부만 신청할 수도 있고 일반대학원을 포함하는 통합인증을 신청할 수도 있다.

    • 적용 인증기준:

      학부만 신청하는 경우 2013년말까지 신청하는 대학에 한하여 기존 기준과 통합인증기준의 학부 기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나, 2014년 이후에 신청하는 대학은 통합인증 기준의 학부 기준 적용을 받는다. 그러나 통합인증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통합인증기준의 적용을 받는다.

  3. 2013년 1월 이후 시점에 인증 2년이 경과되어 교육개선평가보고서나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
    • 인증대상 프로그램 :

      기존 방식대로 학부만 인증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일반대학원을 포함하는 통합인증을 새로 신청할 수도 있다.

    • 적용 인증기준 :

      학부만 대상으로 하는 경우 기존 기준과 통합인증기준의 학부 기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단, 통합인증기준 중 학부기준을 택하는 경우 교육개선평가보고서나 자체평가보고서는 통합인증기준에 맞추어 작성해야 한다. 일반대학원을 포함하는 통합인증을 원하는 경우 통합인증기준에 의한 자체평가보고서를 다시 제출해야 하며, 이 경우 자체평가보고서 심사의 절차 및 효력은 처음 자체평가보고서를 제출할 때와 같다.

통합인증의 목표

  1. 한국 경영교육의 질 향상

    본 인증기준은 현재 한국 내 인문사회과학 학문분야 중 가장 규모가 큰 경영학 교육 과정의 질을 높이고 동일 교육기관 내 전체 경영교육 과정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한국 경영학 교육의 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 제정되었다.

  2. 교육기관별 경영교육의 체계적 관리

    본 인증기준은 개별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학부와 일반대학원 석·박사 경영학 교육과정으로서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의 질을 유지하고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제도를 개발 정착시키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미션과 비전, 학습성과, 교육과정, 학생, 교수, 시설 및 교육환경, 교육개선 등 7개 영역에 대해 최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일과성 실적 달성보다는 지속적인 개선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과정을 수립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3. 교육기관별 경영교육의 특성화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획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갖기보다는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고유의 미션, 비전 및 교육목표에 따른 마스터플랜을 개발하고 실행하도록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교수, 교육과정, 수업환경 등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한다는 가정 하에서 교육기관 나름대로의 강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4. 수요중심 경영교육의 체계화

    본 인증기준은 교육기관의 교육 내용이 전통적인 경영학 이론뿐만 아니라 사회와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경영교육 수요를 적절히 반영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