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CNU College of Economics And Management

경영학부

김장훈 교수

  • 전공

    국제경영전략

  • 연구실

    042-821-5539

  • 이메일

    jhkim55@cnu.ac.kr

학력
1997. 3 - 2003. 8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박사(국제경영전략 전공)
1995. 3 - 1997. 2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석사(국제경영전략 전공)
1990. 3 - 1994. 2 아주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주요경력
2014. 3 ~ 현재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조교수
2012. 3 ~ 현재 (주)휴넷 사이버평생교육원 국제경영 운영교수
2012. 1 ~ 2014. 2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겸임교수
2011. 3 ~ 2012. 2 서울여대 강의전담교수
2005. 3 ~ 2009. 4 동부 CNI 전략혁신팀 과장
1999. 9 ~ 2000. 2 서울대 대학원 경영학과 행정조교
연구실적
2009.03, 전략경영시스템(SEM) 기반의 실시간 기업(RTE) 구현 사례: 동부그룹 관계사 중심으로, 「전문경영인연구」, 12(1), pp. 107-122.
2009.11, 한국시장에 진출한 서구 다국적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무역학회지」, 34(5), pp. 21-49.
2009.12, e-Bank 사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국제 비교연구, 「e-비즈니스연구」, 10(5), pp. 21-49.
2011.03, 외국인투자유치 활동의 평가모델: 한국 정부부처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18(1), pp. 195-224.
2011.03, 한국 시장에 진출한 다국적기업 자회사의 현지화 수준에 관한 연구: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자회사 사례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15(1), pp. 19-50.
2011.06,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중견 강소기업의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카페베네를 중심으로, 「중견기업연구」, 2(1), pp. 1-21.
2011.08, 공동 연구개발(Cooperative R&D)의 프로젝트 성과결정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26(3), pp. 177-204.
2012.08, 인도 저소득소비계층(BOP) 시장의 특성에 따른 전략 유형 연구, 「무역학회지」, 37(4), pp. 1-30.
2012.09, 신흥국 제품시장의 제도 변화와 다국적기업의 전략적 대응에 관한 연구; 한국의 커피전문점 시장 사례, 「국제경영리뷰」, 16(3), pp. 81-107.
2012.12, 신흥국 글로벌기업의 신흥시장 현지화 전략에 관한 소고: 이랜드그룹의 중국 진출 사례, 「전문경영인연구」, 15(3), pp. 61-79.
2012.12, 신흥국 BOP시장 특성에 따른 기업의 진입 전략 연구, 「전략지역심층연구」, 12-23, KIEP, pp. 63-108.
2013.03, 시장의 이질성과 다국적기업 자회사의 현지화에 관한 종합적 분석, 「무역학회지」, 38(1), pp. 113-144.
2013.03, 인터넷 신생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지속성(Sustainability)에 관한 동태적 연구: Amazon.com 사례 중심으로, 「유라시아연구」, 10(1), pp. 239-261.
2013.03, 신흥국 저소득소비시장의 지리적 특성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탐색, 「남아시아연구」, 18(3), pp. 49-81.
2013.06, 중소 본 글로벌기업(Born-Global)의 조기국제화 전략에 관한 연구: (주)시몬느(Simone)의 사례를 중심으로, 「무역연구」, 9(3), pp. 219-254.
2013.11, Born-Global 기업의 동태적 성공요인 분석: 성공기업 사례 중심으로, 「무역학회지」, 38(5), pp. 409-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