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부 공지사항

[졸업요건] 경영학부, 학과(경영,국경,회계)

첨부파일

본문

*교육과정 적용년도에따라 이수교과목에 차이가 있으므로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졸업학점을 이수하기 바랍니다.


※2018학년도 2학기부터 핵심교양교과목 중 창의융합영역의 창업의세계(37311)과목은 미래기술창업학 연계전공 교과목으로

편성됨에 따라 핵심교양교과목에서 페지되었으며 디자인과생활(10301)과목으로 변경되었으니 착오없이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2018학년도 1학기까지 창업의세계(37311)를 수강한 학생들은 핵심교양 교과목으로 인정됨)

 

*13학번부터는 교양(공통,전문기초,핵심,일반) 42학점을 초과하여 수강할 경우 졸업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2011~2014학년도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학생들은 기술경영 과목을 이수하지 않아도 졸업할 수 있습니다.

 단, 졸업을 위해서는 나머지 전공필수 8과목(경영정보시스템, 글로벌경영론, 마케팅관리, 운영관리, 원가회계1, 재무관리, 조직행위론, 중급회계1)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 전필에서 부족한 3학점은 전선에서 채워야 합니다.

(전공이수학점은 78학점으로 변동이 없습니다.)


*2015학년도 교육과정 중  전문기초교양 교과목(경영의 이해, 경제의 이해, 글로벌경영의 이해, 회계의 이해)의 이수구분이 전핵으로 변경되었습니다.(반드시 이수)

(경영학부 단수 전공자의 경우 교양의 기준학점이 36->24, 전공의 기준학점이 78->90 으로 변경되었지만 복수(부) 전공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의 기준학점은 변경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영학부 학생 중 복수전공을 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전공 기준학점이 39학점으로 되어있지만 51학점 이수해야하며 부전공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전공 기준학점이 54학점으로 되어있지만 66학점 이수해야 합니다.)

 

* 미래설계상담은 졸업시까지 총5개 이수해야합니다.(2009년 학번부터)

(편입생의 경우 미래설계상담2과목 수강 / 재입학생은 최초입학시 학번 적용)

-미래설계상담 1,3,5 => 1학기 /미래설계상담2,4,6 =>2학기

 

* 14학번부터 외국인전형 입학생의 경우 공통교양 Global English 수강은 면제되며, 한국어1과 한국어2 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 2017학번 학생의 경우 위 공통기초교양 외에 추가적으로 인문학관련 교양교과목 8학점과 SW관련 교과목을 추가로 이수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교양교과목을 들을 수 있는 학점이 별로 없습니다.(기초글쓰기 포함)

따라서 SW관련 교과목은 2학년에 개설되는 경영통계학(전공심화)을 가급적 이수하도록 하고, 핵심교양 9학점을 인문학 관련 교과목과 중복인정 가능한 교과목(기초한문, 사이버공간과 윤리, 테마로 본 철학산책, 한국근현대사, 서양의 역사와 문화, 논리와 비판적 사고)중에 영역별로 하나씩 골라 이수하기를 바랍니다. => 첨부파일 핵심교양부분 참고

 

*타학과 학생이 경영학부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을 이수할 경우

<2011~2014학년도 교육과정 적용자>  

-복수전공 : 전필27 + 전선21 = 48학점

* 전공필수 교과목 중 '기술경영'은 이수면제 과목으로 기술경영을 수강하지 않을 경우 전선 3학점 추가로 이수해야 함.

예) 전필 24학점(기술경영을 수강하지 않았을 경우) + 전선 24학점 = 48학점

-부전공 : 부필9(재무관리, 중급회계1, 글로벌경영론) + 전선 21 학점 = 30학점

 

<2015학년도 이후 교육과정 적용자>

-복수전공 : 전기18 + 전핵(전심)21 = 39학점

-부전공 : 모든전공과목 중 선택하여 24학점 이수



<일반선택 교과목 관련>

-일반선택 교과목은 타학과 전공이나 사회봉사 교과목 백마인턴십 등, 혹은 이수구분이 일반선택으로 되어있는 교과목이 이에 해당됩니다.

졸업자가 진단시 표기되는 일반선택 기준학점은 필수로 수강해야하는 학점은 아니며 본인의 학점 이수 상황에 따라 일반선택 수강학점은 달라지게 됩니다.

즉, 필수로 수강해야하는 교양학점(과목)과 전공학점(과목)을 모두 수강한 후 총 졸업학점을 채우기 위하여 일반선택 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일반선택 과목을 이수하지 않고 졸업에 필요한 총 학점을 채우기 위해서는 전공과목을 추가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교양은 13학번 부터 42학점 이내만 졸업학점으로 인정)



## 수료생, 수업연한초과자, 졸업연기생, 졸업유예 등의 차이 ##

 

위 용어의 차이를 정확히 알고 졸업등 본인이 의도치 않은 상황이 되는 우를 범하지 마세요.

 

1. 수료생 : 학점적인 부분(전필, 총학점 등)을 다 채웠으나 졸업논문을 제출 안한 학생을 의미함.

재학생이 아니기에 "재학증명서" 발급안 됨, 하지만 "졸업예정증명서"는 발급됨. 학점에 관한 부분은 모두 확정되며 수정불가 상태로 됨.(즉 재이수 불가)

졸업연기신청 불가능.

 

2. 졸 업 : 학점 및 졸업 논문을 모두 갖추면 졸업생이 됨.


3. 졸업연기: 이렇게 논문 등 모든 졸업조건을 갖춘 학생만 신청가능하며, 수료생이 졸업할 경우 신청 못함.

1학기 단위로 2회까지 신청가능함 (즉 최대 1년까지 가능), 즉 1년동안 졸업연기 상태로 있고 싶으면, 다음학기에 또 신청을 해야함. 자동연기 아님.

1회 신청만 하면 다음학기에 자동 졸업이 됨.

졸업연기 기간중에는 재이수가 가능하며, 등록금은 들을 수업 과목수에 맞춰 책정됨. (조기졸업자는 졸업연기 불가함)

 

4. 수업연한초과자 : 졸업의 요건 중 학점(전공, 교양, 총학점)을 채우지 못하여 9학기로 넘어가는 학생 (재학생임)

엄밀히 말해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해 졸업이 안되는 경우인데, 요즘 취업등의 문제로 재학생의 신분을 유지하려고 영어과목 미이수 등의 형태로 많이 이용하는 경우임.

이 경우 재학생이므로 "재학증명서","졸업예정증명서" 모두 발급가능. 휴학기간 제외하고 16학기내에 졸업해야 함.

 

5. 졸업 유예 : 이런 용어는 없으나, 수업연한초과자나 졸업연기자를 통틀어 칭하는 것 같음. 정확한 명칭의 용어는 아님.